카메라 리뷰

과연 DSLR, 미러리스로 동영상을 찍는 것이 맞는가? PXW-FS7 XDCAM 4K와 캐논 EOS C100 Mark II

EUN^^B 2015. 1. 25. 05:09

Sony PXW-FS7 XDCAM 

Super 35 Camera System




현재 800만원대 캠코더다.

사실 요즘은 DSLR과 미러리스가 거의 다 동영상 촬영이 되고

그 중 일부는 4K 화질까지 녹화가 가능한 것도 있다.


하지만 사실 꼭 알아야할 것이 있다.




정말 동영상 전문으로 촬영을 할 것이라면

동영상 카메라가 훨씬 편하다.


많은 사람들이 싸고 가볍다고 선호하는 작은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는

사진과 동영상 겸용이고 동영상에 특화된 캠코더 스타일의 카메라와는 비교할 수가 없을 정도로

캠코더가 좋다.


물론 사진을 찍으면서 가끔 동영상도 찍는다면 상관없다.


하지만 전문적으로 동영상을 해보고 싶은 사람은

A7S를 사는 것보다 FS7을 사는 것이 나을 것이라 확신한다.


우선 가격에 부담이 된다고 하면

VDSLR로 동영상을 촬영하려면 ND필터 사야하고

그립 필요하고 또 마이크도 미니 잭이 아니라 XLR 잭이 필요하고

또 저장장치도 4K를 위해서는 따로 몇백만원하는 장치를 사야하기도 하고

뷰파인더도 필요하고


등등 사다보면 사실 크기도 커지고 오히려 캠코더가 더 간편할 때가 많다.

이거 진짜다 ㅎㅎㅎ

가격도 나중에는 비슷해진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걱정은 사진 공용 카메라는 아무래도

동영상에 최적화되지 않아서 젤로 현상이나 지글지글한 선,

앨리어싱 계단 현상 등에서 더 치명적일 수 있다.


또한 후보정을 위한 감마도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 아웃풋 단자, 인풋 단자, AF 등등 수없이 많은 문제에서

동영상 특화 카메라가 좋다.



2가지 카메라를 소개하려 한다.


Sony PXW-FS7 XDCAM Super 35 Camera System


PRODUCT HIGHLIGHTS

Super 35 Sized CMOS Sensor

Sony E-Mount

UHD Up to 60 FPS, HD Up to 180 FPS

4096 x 2160 Via External Recorder

XVAC-I, XVAC-L, MPEG-2

XVAC-I Up to 600 Mb/s

Dual XQD Memory Card Slots

Dual HD/3G-SDI & HDMI Output

Ergonomic Handgrip with Camera Controls


E마운트 렌즈와 FE 마운트 렌즈, 그리고 어댑터를 써서

A마운트 렌즈를 오토 포커스로 쓸 수 있고

다양한 수동 렌즈도 굉장히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메모리도 XQD 등 가볍고 작은 저장장치를 이용한다.




SXS 장치.






ND 필터 내장.

난 며칠전 방송사에서 해외 촬영을 5D MARK III로 가면서

후배나 카메라맨이나 ND 필터를 안가져간다는 말에 

정말 깜놀했다.


지금 방송사 사람들도 이 정도 수준이다.

그냥 막 찍는 시대다.


그리고 빠른 셔터스피드로 화면이 떨리는 것을 

묘한 느낌이며 DSLR 느낌이라고 위안하며

즐거워한다.


참 안타까운 일이다.


물론 미생 같은건 1/180초 셔터스피드로 찍었다고 하던데

백몇십까지는 봐줄 수 있는 낯설게 하기 전략일 수 있으나

이게 몇천까지 올라갈텐데 특히 가는 곳이 한국보다 광이 엄청 센 곳인데

아마 끝까지 조리개를 조여도 1/600 내외로 나올 것이다.


분수의 물을 살릴 때는 셔터스피드가 빠르면 생생하고

또 남녀가 괜히 물 뿌리면서 놀고 있으면

그것도 물을 한방울 한방울 살리려고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찍을 수 있으나

계속 의도치 않게 셔터스피드가 빨라지면

나중에는 눈이 피로하게 된다.


어느 정도 영상이 끌려야 잔상이 남아 프레임이 부드럽게 연결되는 것이다.

보통 초당 프레임의 두배 정도를 셔터스피드로 놓는다.


24프레임으로 촬영하면 1/50초,

30프레임으로 촬영하면 1/60초,

이건 공식은 아니다.

그냥 이 정도가 끌리면서 자연스럽게 프레임이 연결되는 것이고

프레임이 일부러 끊어지게 만들려면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하여

끌림이 없이 선명한 프레임들을 촬영할 수 있다.


하지만 의도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옛날 모래시계 촬영하던 서득원 촬영감독이 김종학 PD랑

액션 씬 찍는데 감도를 엄청 올려서 찍는 것을 봤다.

보통 상식은 조명이 있을 때는 감도를 많이 안올려서 

노이즈를 줄이는게 상식인데 일부러 노이즈를 만들다니...



그 때 좀 놀랐는데

나중에 방송으로 화면을 보니 

그 자글 자글한 노이즈, 거친 입자감이

상당히 거친 격투장면을 잘 살려줬다.


요즘은 모든 화면이 밝아야 좋다고 생각하고

물론 사진도 그렇지만 어두운걸 답답해한다.


하지만 영상문법이나 편집, 촬영을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모래시계를 꼭 보라고 권하고 싶다.






 


지금봐도 편집이나 촬영, 카메라 워킹이 새로울 정도로

시대를 몇십년 앞서갔던 작품이다.


격투신에 이상한 플래시 컷을 하나씩 넣었던 액션 장면이 떠오른다.

뿐만 아니라 화면 전환에 있어서도 요즘 사람들은 그냥 디졸브나 

효과를 쓰지만 이때는 방망이를 던지면 애가 어른역으로 바뀌어 있고

스카프를 던지면? 기차가 지나가면?

뭐 너무 오래돼서 자세히 기억은 안나지만 화면 전환부터

모든 것이 교과서처럼 잘 만들어져 있다.


그 이유는 김종학 피디와 서득원 촬영감독이 대충 찍지를 않고

상당히 그런 면에서 고민을 하면서 찍었기 때문이다.


암튼 요즘 밝으면 좋고 피사계 심도 얕으면 예쁘다고 생각하는

카메라맨들이 배워야 할 점이다.





그리하여 FS7에는 SDI와 HDMI가 모두 달려있는데

외부장치로 SDI OUT 뽑는 기기만 해도 상당히 비싸다.






소니는 언제나 그렇듯

느낌은 담보 못하지만

그냥 잘 나온다.


세계인의 소니다.





아래 공식 샘플을 보면

E마운트, FE마운트, A 마운트 렌즈가 모두 적혀있다.


4K영상을 캡처한 것인데

상당히 훌륭하다.


커브도 여러가지가 들어있어서

연하게 찍을 수 있으니 이제 소니라고 해서 

무조건 무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옛날에는 필름 룩이라고 떡지게 만드는 것 밖에 없었는데

이젠 제법 영화촬영하는 캠코더와 비슷한 뉴트럴하고 넓은 DR의 효과를 낸다.














자세한 스펙은 나중으로 돌리고

여기서 또 비슷한 급의 저렴하지만 전문가도 쓸 수 있는

동영상 전문 카메라를 한대 더 소개한다.


캐논의 C100 후속작 

EOS C100 Mark II.



캐논은 스틸 카메라와 비슷하게 보면 된다.

소니와 캐논의 차이,

소니는 그냥 잘 찍히는 것이고 캐논은 예쁘게 찍히는 것이다.


너무 주관적인가?

이쁘게 보는 눈은 다 다르니까 객관적으로 표현하면

소니가 더 날카롭고 리얼하고

캐논이 더 부드럽고 파스텔 적이다.



EOS C100 Mark II 디지털 동영상 카메라는 

고도의 화상 처리, AVCHD 및 MP4 1920x1080/60p 녹화, 

HDMI를 통한 비압축 YCbCr 출력, 그리고 개선된 화질, 

고감도 저노이즈, 또 듀얼 CMOS AF로 AF가 빨라졌다.


7D MARK II 생각하면 되겠다.
















SD카드를 두개 쓸 수 있고 여러모로 편리해졌지만

4K는 들어있지 않다.


수많은 캐논 EF 렌즈를 쓸 수 있다는 장점.

3.5 인치 123만 화소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은 야외에서도

잘 보이게 만들었다고 하는데 써봐야 알 것 같다.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이 업그레이드 됐다고 하고

고감도 녹화는 ISO 320에서 102,400까지 

동영상 노이즈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새로운 디베이어(debayer, 보간)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다.

 

캐논 DIGIC DV4 프로세서의 또다른 중요한 장점은 

고품질 전문 규격인 AVCHD 또는 가벼운 MP4 규격으로 촬영가능한데

각각 최대 28Mbps와 35Mbps다.

최대 59.94p까지 풀프레임.


슬로우 모션이 최대 1920x1080/60p까지의 느린 동작과 빠른 동작의 MP4 녹화 역시 수행 가능하다.

 

EOS C100 Mark II는 녹화 선택 사항으로 캐논 로그를 포함,

후반 작업의 컬러 그레이딩을 위한 최대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한다. 

내장 LUT(look-up table)이 새롭게 추가되어 사용자들이 카메라의 실시간 동영상 신호를 

OLED나 카메라의 고정 HDMI 출력으로 확인이 수월하다.


그리고  

무선 파일 전송 시스템이 들어있어

FTP 서버를 통해 동영상 파일을 전송하거나 MP4 동영상을 노트북이나 태블릿의 

웹브라우저로 보낼 수도 있다. 


전반적으로 스펙을 보면 이는 고사양으로 작업하려는 사람보다는

마치 ENG처럼 빠르고 편하게 다큐멘터리나 뉴스를 제작할 때 어울리는

카메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캐논 EOS C100 Mark II는 $5,499로 출시되었다.




결론적으로 DSLR이나 미러리스로 전문 동영상 작업을 하는 것도

꽤나 매력적이고 재밌지만

이것이 노동이 되면 더 편리한 것을 찾게 되고

부가 장비가 주렁 주렁 매달려 있거나 계속 장착해야하는 것 보다는

내장되어 있는 것이 편하다.


그래서 이래 저래 고생하다 동영상 전문으로 가는 경우를 많이 봤기때문에

동영상 작업을 하려면 한방에 이리로 가는 것이 좋다.



PXW-FS7 XDCAM Super 35

Designed as a camera that is at home on productions as diverse as "Cinéma Vérité"-style documentaries, reality TV, commercial and corporate applications Sony's PXW-FS7 XDCAM Super 35 Camera System is a flexible 4K camera system. It features a Super 35mm size sensor that allows you to capture images with cinematic depth of field. The camera's E-mount is machined from stainless steel and allows you to use E-mount lenses or with the use of optional adapters to accept most 35mm lenses including PL, EF, Leica, and Nikon. The camera can capture footage to optional on board XQD media cards in either UHD at up to 60 FPS or HD at up to 180 FPS. the camera can capture 4K (4096 x 2160) images and send the signal out over its SDI or HDMI connectors.


The camera records in your choice of XVAC-I, XVAC-L, or MPEG-2. However, MPEG-2 recording does not support the high data rates the camera is capable of generating when shooting in UHD, and is limited to recording HD video only. The camera incorporates Dual XQD media card slots that support simultaneous or relay recording. An ergonomically designed handgrip provides control of many of the camera's functions and features an adjustable length support arm.


The 4K Super35 EXMOR sensor with features 14 Stops of latitude and a wide color gamut. It offers a choice of XAVC or MPEG-2 codecs. The XAVC codec can be used for 4K and HD recording, while MPEG-2 ios limited to HD recording. XAVC comes in two flavors, XVAC INTRA, and XVAC Long, allowing you to encode from HD to UHD using Intra-Frame or Long GoP compression with 10-bit 422 for HD and the choice of 10-bit 422 or 8-bit 420 for UHD. XAVC intra compression is very efficient, recording at modest bit rates and XAVC Long also substantially extends the recording time while attaining very high quality and low noise.

The PXW-FS7 is equipped with an E-Mount machined from solid Stainless Steel for stability and strength. It accepts optional E-Mount lenses from Sony, Zeiss and other manufacturers. The shallow flange distance allows you to mount most 35mm lens types such as PL, DSLR and legacy SLR lenses including Canon EF, Leica, and Nikon as well as many others with mechanical adapters.

The camera body is made from magnesium, which is lighter and stronger than aluminum. This allows the camera body to weigh only four pounds. It's incorporates a shoulder pad and is designed to sit on the operator's shoulder or by extending the support arm of the SmartGrip to be held in front of the operator without requiring a support rig.

The camera includes an ergonomic handgrip that Sony calls a SmartGrip, which features Zoom, Start/Stop and Assign controls. The SmartGrip facilitates camera operation with the right hand, leaving the left hand free to operate the lens. Both the arm and handgrip can be positioned at different angles permitting great flexibility.

FS7 records internally in 4K up to 60fps in UHD 3840x2160 and in HD up to 180fps using XAVC-I or up to 120fps with XAVC-L. Recording Apple ProRes to the internal XQD slots requires an optional EXCA-FS7 extension box and future upgrade.

4K (4096 x 2160) is available over the 3G-SDI outputs or the HDMI 2.0 output of the camera so you can capture the 4096 x 2160 video using an optional external recorder.

The camera features two XQD media slots that support simultaneous or relay recording. The camera also has an SD card slot that is only used for saving configuration data, and cannot be used to record video.

Image Device Super 35mm Single-Chip Exmor CMOS

Effective Picture Elements 17:9 4096 (H) x 2160 (V)

16:9 3840 (H) x 2160 (V)

Signal-to-Noise Ratio 57 dB (Y)

Sensitivity 2000 lx, 89.9% reflectance

T14 (3840 x 2160/23.98p mode 3200K)


ISO Sensitivity

ISO 2000 (S-Log3 Gamma D55 Light source)

Minimum Illumination 0.7 lux: +18dB,23.98P,Shutter OFF,ND Clear, F1.4

Signal System NTSC / PAL

Built-in Filters Clear, 1/4, 1/16, 1/64

LCD Monitor 3.5" / 8.8 cm

Approx: 1.56M dots

Speaker Monaural

Shutter Speed 1/3 to 1/9000 of a sec

White Balance Preset

Memory A

Memory B (1500K-50000K)/ATW

Gain Selection -3, 0, 3, 6, 9, 12, 18 dB, AGC

Gamma Curve STD

HG

User

S-log3

Shooting Formats 4K 4096 x 2160

12-bit RAW


UHD 3840 x 2160

10-bit 4:2:2 XAVC-I

8-bit 4:2:0 XAVC-L


2K 2048 x 1080

12-bit Raw


HD 1920 x 1080

10-bit 4:2:2 XAVC-I

10-bit 4:2:2 XAVC-L

MPEG2 4:2:2


HD 1280 x 720

MPEG2 4:2:2

Audio Recording Format LPCM 24 bits, 48 kHz, 4 channels (Recording/Playback 2 channels)

Recording Formats XAVC-I QFHD MPEG-4 H.264/AVC

59.94P CBG, bit rate 600 Mb/s

50P CBG, bit rate 500 Mb/s

29.97P CBG, bit rate 300 Mb/s

23.98P CBG, bit rate 240 Mb/s

25P CBG, bit rate 250 Mb/s


XAVC-I HD MPEG-4 H.264/AVC

59.94P VBR, maximum bit rate 222 Mb/s

50P VBR, maximum bit rate 185 Mb/s

59.94i VBR, maximum bit rate 111 Mb/s

50i VBR, maximum bit rate 112 Mb/s

29.97p VBR, maximum bit rate 111 Mb/s

23.98p VBR, maximum bit rate 89 Mb/s

25p VBR, maximum bit rate 112 Mb/s


XAVC-L QFHD MPEG-4 H.264/AVC

59.94p/50p mode: VBR, maximum bit rate 150 Mb/s

29.97p/23.98p/25p mode: VBR, maximum bit rate 100 Mb/s


XAVC-L HD 50 MPEG-4 H.264/AVC

VBR, maximum bit rate 50 Mb/s


XAVC-L HD 35 MPEG-4 H.264/AVC

VBR, maximum bit rate 35 Mb/s


XAVC-L HD 25 MPEG-4 H.264/AVC

VBR, maximum bit rate 25 Mb/s


MPEG-2 Long GOP

CBR, maximum bit rate 50 Mbps, MPEG-2 422P@HL


XAVC-I QFHD 3840 x 2160/ 59.94p, 50p, 29.97p, 23.98p, 25p


XAVC-I HD

1920 x 1080/59.94p, 50p, 59.94i, 50i, 29.97p, 23.98p, 25p


XAVC-L QFHD 50

3840 x 2160/59.94p, 50p, 29.97p, 23.98p, 25p

XAVC-L 35

1920 x 1080/59.94p, 50p, 59.94i, 50i, 29.97p, 23.98p, 25p


MPEG-2 Long GOP

1920 x 1080/59.94i, 50i, 29.97p, 23.98p, 25p 1280 x 720/59.94p, 50p, 29.97p, 23.98p, 25p

Recording Frame Rate XAVC-I QFHD

3840 x 2160/ 59.94p, 50p, 29.97p, 23.98p, 25p


XAVC-I HD

1920 x 1080/59.94p, 50p, 59.94i, 50i, 29.97p, 23.98p, 25p


XAVC-L QFHD

3840 x 2160/59.94p, 50p, 29.97p, 23.98p, 25p


XAVC-L HD 50

1920 x 1080/59.94p, 50p, 59.94i, 50i, 29.97p, 23.98p, 25p


XAVC-L 35

1920 x 1080/59.94p, 50p, 59.94i, 50i, 29.97p, 23.98p, 25p


XAVC-L 25

1920 x 1080/59.94i, 50i


MPEG-2 Long GOP MPEG HD422

1920 x 1080/59.94i, 50i, 29.97p, 23.98p, 25p

1280 x 720/59.94p, 50p, 29.97p, 23.98p, 25p

Slow & Quick Motion Function XAVC-I mode 3840 x 2160: 1 to 60 frames (59.94p, 50p, 29.97p, 23.98p, 25p)

XAVC-I mode 1920 x 1080: 1 to 180 frames (59.94p, 29.97p, 23.98p)

XAVC-I mode 1920 x 1080: 1 to 150 frames (50p, 25p)

XAVC-L mode 3840 x 2160: 1 to 60 frames (59.94p, 50p, 29.97p, 23.98p, 25p)

XAVC-L mode 1920 x 1080: 1 to 120 frames (59.94p, 50p, 29.97p, 23.98p, 25p)

Maximum Recording Time XAVC-I mode QFHD 59.94p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22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11 minutes


XAVC-I mode QFHD 50p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26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13 minutes


XAVC-I mode QFHD 29.97p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44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22 minutes


XAVC-I mode QFHD 23.98p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55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27 minutes


XAVC-I mode QFHD 25p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52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26 minutes


XAVC-I mode HD 59.94p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59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30 minutes


XAVC-I mode HD 50p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71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35 minutes


XAVC-I mode HD 59.94i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118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59 minutes


XAVC-I mode HD 50i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141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70 minutes


XAVC-I mode HD 29.97p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118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59 minutes



XAVC-I mode HD 23.98pM/b>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147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74 minutes


XAVC-I mode HD 25p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141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70 minutes


XAVC-L mode QFHD 59.94p/50p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87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44 minutes


XAVC-L mode QFHD 29.97p/23.98p/25p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131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66 minutes


XAVC-L 50 mode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262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131 minutes


XAVC-L 35 mode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374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187 minutes


XAVC-L 25 mode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524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262 minutes


MPEG HD422 mode

When using QD-G128A (128 GB): Approx. 262 minutes 

When using QD-G64A (64 GB) Approx. 131 minutes

Media Card Slots 2 x XQD

1 x SD (for configuration data only)

Input and Output Connectors Audio Input

2 x 3-pin XLR

Line/mic/mic +48

Mic Reference: -40. -50. -60 dBu


SDI Output

2 x BNC HD/3G-SDI

SMTPE292M/424M/425M


HDMI 2.0

1 x Type A


USB

USB device, miniB


Headphone

1 x Stereo mini jack

-16 dBu 16 Ω


Remote

Stereo mini jack (Φ2.5 mm)

Power Requirement 12 VDC

Power Consumption Approx. 19 W (while recording XAVC-I QFHD 59.94p, SELP28135G Lens, Viewfinder ON, not using external device)

Battery Operating Time BP-U30: Approx. 1 hr while recording XAVC-I QFHD 59.94p, SELP28135G Lens, Viewfinder ON, not using external device

BP-U60: Approx. 2 hr while recording XAVC-I QFHD 59.94p, SELP28135G Lens, Viewfinder ON, not using external device

BP-U90: Approx. 3 hr while recording XAVC-I QFHD 59.94p, SELP28135G Lens, Viewfinder ON, not using external device

Temperature Operating: 32 to 104°F / 0 to 40°C

Storage: -4 to 140°F / -4 to 140°C

Dimensions (WxHxD) 6.14 x 9.41 x 9.72" / 156 x 239 x 247 mm

Weight 4.4 lb / 2.0 kg: Body Only

9.9 lb / 4.4 kg: Body, Viewfinder, Eyepiece, Grip Remote Control, BP-U30 Battery, SELP28135G Lens, an XQD Memory card

Sony PXW-FS7 XDCAM Super 35 Camera System

Body Cap

Viewfinder

Eyepiece

Grip Remote Control

Wireless LAN USB Module (IFU-WLM3) for Sony VPL-E200 Series Projectors

Wireless Remote Commander

Limited 1-Year Warranty, 90-Day Labor

WA Adaptor Bracket

MPA-AC1 AC Adapter for EVI D100 CCD Camera

SOBCU1

BP-U30 Lithium-Ion Battery

2 x Power Cord

USB Cable

Limited 1-Year Warranty Parts, 90-Days Labor


사진출처 : SBS 모래시계, http://www.bhphotovideo.com/

소니 FS7 http://youtu.be/wRZjO63OGLI   https://www.youtube.com/watch?v=c6xfOmTxXzw

CANON EOS C100 MARK II  http://youtu.be/_0I66LSB6bs